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고위험임산부 의료비지원 알고 계신가요?


고위험임산부 의료비지원 알고 계신가요?



저출산으로 여러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대한민국 실정입니다. 주변을 둘러봐도 많아도 2명, 적으면 1명의 자녀를 키우고 있는데요. 비혼라이프를 즐기는 사람들도 적지않습니다. 20대의 젊은 부부보다는 30대에 결혼을 하고 임신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고위험임산부란 임신 20주 이후 조기진통, 분만관련 출혈, 중증 임신중독증, 양막의 조기파열, 태반조기박리로 진단을 받고 입원치료를 받은 기준 중위소득 180%이하 가정의 임산부를 말합니다.





고위험 임산부 입원치료비 중 비급여 본인부담금(상급병실료 차액, 환자특식 제외)에 해당하는 금액의 90%를 지원합니다.



질환에 따른 지원기간입니다. 조기진통은 임신 20주 이상 ~ 34주 미만. 분만관련 출혈은 분만관련 입원일부터 분만일 이후 6주까지. 중증 임신중독증과 양막의 조기파열, 태반조기박리의 경우 임신주수 20주 이상 ~ 분만관련 입원 퇴원일까지 입니다. 



2018년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판정기준에 해당되는지 아래표를 보고 확인해주세요.



5대 고위험 임신질환으로 진단받고 입원치료 받은 경우 지원받을 수 있으며 신청기한은 분만일로부터 6개월 이내 임산부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 군, 구 보건소에서 신청합니다. 신청후 1개월 이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위해서는 서류도 꼼꼼하게 챙겨야 하는데요. 의사진단서,(의사진단서에는 질병명 및 질병코드가 포함되야 합니다.) 입퇴원 진료확인서, 진료비 영수증 및 상세내역서 , 출생보고서 또는 출생증명서, 의료비 지원금을 받을 통장사본, 지원대상자 신청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사본 및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 납부고지서,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1부가 필요합니다.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지원에 대해 궁굼한 점이 있다면 보건복지콜센터 129 또는 관할 보건소에 문의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