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턱관절 치료방법


턱관절 치료방법



가끔 이유없이 턱이 아플때가 있죠? 과거의 외상, 골격의 부조화, 영양부족, 내분비 변화, 알레르기성 과민반응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있을 수 있으나 잘못된 행동, 습관들로인해 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의식중에 턱을 자주 괴기도 했는데요.



잘못된 습관은 이갈이, 이악물기, 깨물기, 턱내밀기 등이 포함되며 머리나 목, 어깨등의 자세로 인해 아플수도 있습니다. 수면습관 및 자세, 일할때의 습관, 불규칙적인 식습관, 운동부족, 흡연, 과음, 약물과용 및 부작용도 행동적 요인에 포함됩니다.




식품첨가물이나 소음, 조명, 알레르기, 날씨와 같은 환경적 요인도 있습니다. 그럼 다음 설문지를 보면서 턱관절장애를 진단해봅시다.




진단을 해보았다면 턱관절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턱관절 장애의 치료는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치과의사 선생님의 판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지 않고 재발을 방지해야하니까요. 방법으로는 운동요법, 행동요법, 물리치료, 약물치료, 장치치료 등과 같은 치료법과 교합치료, 외과적 치료와 같은 비가역적인 치료로 나뉩니다. 




먼저 운동요법입니다. 혀의 안정위치, 턱관절 회전운동, 목펴기, 목관절 안정위치, 목운동, 어깨자세등의 운동요법을 아래 그림으로 나타내었습니다. 하나씩 따라해보면서 턱관절 운동법을 익혀봅시다.




3번 목펴기를 따라할 때 가장 시원하네요 평상시 약간 거북목처럼 자세를 하고 있어서그런지 자세까지 교정되었습니다. 목을 좌우로 하여 스트레칭하거나 통증을 느끼지 않는 선에서 목운동을 해줍니다. 1~6번을 1set으로 하여 1일 6회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운동을 해주었는데도 효과가 없을때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물리적치료를 병행해주세요.

물리적 치료에는 냉각요법, 온열요법, 전기요법, 레이저, 바이오 피드백이 있습니다. 턱관절이 안좋아서 치과에 방문했을 때 냉찜질을 권유받은 적이 있습니다. 얼음팩을 얇은 손수건에 감싼후 턱 주변을 찜질해주었습니다. 물론 저의 상황에 맞게 치료방법을 권해주신방법이라는점 참고해주세요.



턱이 너무 아팠을 때 어떻게 하지? 고민하지 마시고 먼저 턱관절 운동부터 해보세요!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육아휴직  (0) 2017.10.28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안내 및 신청방법  (0) 2017.10.26
치매 예방법 1일 15분 운동  (0) 2017.10.24
확실한 금연방법 추천  (0) 2017.10.16
BMW 차대번호 조회  (0) 2017.1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