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그것이 알고싶다 안아키 카페


 그것이 알고싶다 안아키 카페 



지난주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소개된 안아키 카페 그리고 화제의 중심 김효진 한의사. 안아키는 약 안쓰고 우리 아이 키우기의 줄임말입니다. 아마 아이를 키워보신 분이라면 아실 수도 있겠네요. 회원수가 약 5만명이 넘는 까페였으니까요.




안아키 카페에서는 김효진 한의사의 개인적인 의료상식과 그를 지지하는 엄마들의 공간입니다. 처음부터 엄마들은 안아키를 찾지 않았을겁니다.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해결방안을 찾지 못해 알게된 곳이기도 합니다. 사실 병원에 가면 대기 시간 및 불친절한 의료서비스, 해결받지 못한 병의 원인으로 적지않게 화가날 때가 있습니다.





무분별하게 쓰여지는 항생제는 불안감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이런 부분이 해결되지 못하고 불신이 쌓였기 때문에 안아키 카페가 일반 병원보다 못하게 된것은 아닐까요? 물론 안아키와 그 중심에 있는 한의사를 옹호하는 글은 아닙니다.



김효진 한의사는 근본적인 문제를 끌어안고 있는 한국 의료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합니다. 약을 쓰지말자가 아닌 약이 듣는 몸으로 만들자, 자녀를 가진 어머니들을 돕자는 취지에 안아키 카페가 개설되었습니다.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김효진 한의사는 5시간가량 인터뷰에 응해주었습니다.



2013년 개설 된 안아키 카페는 맘닥터를 뽑아 댓글을 어느정도 써야하고, 자신이 가르친 것 외에는 사용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여기서 하나 문제가 되는 것은 맘닥터들이 댓글로 잘못된 조치를 취하고  한의사 김효진의 말만 듣다가 아이의 상태가 더욱 악화되었다는 점은 카페내에서 철저하게 묵살된다는 것입니다.





분명 효과를 보는 이들도 있습니다. 반면 효과를 보지 못하는 점도 있습니다. 김원장이 추천하는 것들중에 체기가 있으면 능소화를 먹이고, 변을 못보면 피마지 오일을 먹여라, 설사가 오래되었다면 숯가루를 먹여라 등 다양한 약들을 카페링크로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즉, 김원장이 주장하는 취지는 옳다고 할 수 있어도 돈이 연관되지 않는다는 것은 배제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기에 연결된 판매링크중에 김원장이 운영하는 쇼핑몰도 연결되어 있으니 말이죠.



맘닥터들은 김원장이 강의를 보고 공부를 하며 카페에 댓글부대로 활동을 합니다. 물론 아무나 맘닥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안아키에서 시험에 통과해야 가능한 일입니다.





김원장이 발표한 화상에 관련 서적을 전문의에게 보여주자 '이 책은 폐기해야 하며 경미한 화상일 때는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화상 3도가 넘어가면 이런 치료법을 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사실 김원장은 화상을 직접 치료한 경험이 없습니다. 



특히 전문가들은 아토피를 긁게 두라는 것은 2차 감염에 노출될 수 있다고 경고 합니다. 또한 숯가루는 식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설 연구소에서 인정받은 서류로 숯을 식용으로 사용해도 된다고 판정한 것입니다. 김원장은 1일 3회정도 숯을 물에 타서 먹길 권장하였습니다.



아이가 심각한 상황인데도 자신을 믿고 내버려둬라고 합니다. 중요한것은 김원장은 정식면허를 가진 의사고 의사면허는 의학적 근거와 양심에 따라 화자를 치료할 것이라는 믿음과 권위를 부여합니다. 현재 닥터맘으로 활동했던 분들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무지로 인해 피해를 본 엄마들이 있다는 점에 말이죠.



김원장은 효과는 팩트로 보자고 주장합니다. 기간, 통증, 휴유증 모든 면에서 우리아이들을 이렇게 케어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약을 먹고 하루를 아플것인가, 약을 안먹고 이틀만에 나을 것인가. 이것은 거래가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맘들에게 하나의 선택지를 준 것 뿐이다라고 말합니다.


1998년 해외에서 웨이크 필드라는 사람의 논문이 파장을 일으킨 적이 있습니다.





그가 주장하는 것은 백신 부작용으로 아이들이 자폐아가 된다는 것입니다. 백신 내 수은으로 인해 피해 엄마들은 백신으로 인해 우리아이가 피해를 입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이들 백신접종률을 줄어들었고 홍역으로 인하여 아이가 사망하는 사건이 생긴후 다시 예방 접종률은 올라갔다고 합니다. 



하지만 2003년에 기자에 의해 밝혀진 사실은 백신에 대해 부정적인 사례를 연구하도록 돈을 받고 했다는 점입니다. 현재 가치로 8~9억 정도의 돈이죠. 의료기록의 조작을 이용하여 결국 웨이크 필드는 자격 박탈을 당했습니다. 기자는 말합니다. 항상 돈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무엇을 팔고 있습니까?



그것이 알고싶다 안아키를 보고 작성하였으며 개인적인 생각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쯔쯔가무시 전염 증상  (0) 2017.11.25
무신사 스토어 셀렉트숍 세일품목  (0) 2017.11.24
유니클로 감사제 11월  (0) 2017.11.19
코엑스 전시회 일정  (0) 2017.11.13
현금영수증 등록 및 조회  (0) 2017.11.12